본문 바로가기

수다스럽게-

녹취 중


오랜만에 수다스럽게에 글을 적는다. 제작일지와 뭐가 다른지는 모르겠지만. 오늘은 하루 종일 집에서 일을 할 생각이었다. 일찍 일어난다면 다큐멘터리를 보러갈 생각이었지만, 역시나 늦게 일어났다. 결혼식을 촬영 알바를 했었다. 오늘 편집을 끝낼 생각이었는데, 노래를 구하기 힘들다. 곰녹음기로 이것저것 시도해보았으나, 실패. 아 어렵다. 노래 구하는 것. ㅎ 

아까 다큐멘터리 한 편을 보았다. [Standard Operating Procedure] (2008) 에롤모리스. 한 때 떠들썩했던 사건, 이라크 주둔 미군들이 포로들을 벌거벗겨 놓고 웃으며 사진을 찍었던 그 사건을 다른 영화였다. 그 때 웃으며 사진을 찍은 사람들의 인터뷰가 중심이었다. 그들은 각각 형을 살고 나왔고, 어떤 사람들은 아직도 형을 살고 있다고 했다. 참 솔직하게도 이야기하더라. 뭔가 달관한 표정들. 호의 따위는 기대하지도 않는다는 표정이었다. 그들의 행동이 참 무섭기도 하면서 이십대 초반에 참 어려운 일들을 겪었구나, 딱하다 싶었다. 감독은 왜 이 이야기를 하고 싶었을까? 명령을 내린 상관들은 아무도 징계를 받지 않고 시키는대로 했던 말단 병사들만 처벌받은 것이 열 받아서? 한 가지 단순한 이유는 아니었겠지만, 큰 일을 겪은 사람들의 복잡한 심정을 듣는 것만으로도 힘이 있었다. 그 외에 세련된 재현 방식도 힘이 있었지만. 감독의 입장에서, 포로의 입장에서, 병사들의 입장에서, 또 미국시민의 입장에서, 또 그 사건을 전해들었던 과거의 내 입장에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면서 영화를 다 보고 나니 잠이 와서 잠깐 잤다. 꿈에서 그 사람들이 마구 나와서 나를 괴롭게 하였다. 적으면서 드는 생각. 어떻게 섭외했을까?

녹취 중이다. 편집을 하기 위해 녹취를 빨리 마치기로 했고 주말동안 7-8개이 테이프를 나누었다. 반씨 사무실 페인트 칠 하던 날과 영진위 면접을 보던 날 테이프를 보았다. 아직 1년도 지나지 않은 일들인데, 많이도 변했다. 어쨌든 마구 변하고 있다는 것이 좋다. 이제 다시 녹취해야지. 이번엔 반이다가 함께 군산에 갔던 날 장면이다. 낮은 건물들과, 시원한 바람, 산에서 본 바다, 그리고 그 날의 공기가 기억이 난다. 이번 달에 가기로 한 엠티는 취소 되었지만 빠른 시일내에 여행가고 싶다. 우리는 여행가면 제일 즐겁고 친하게 논다. 노는데는 쿵짝이 잘 맞다. 아 그리고 빅뱅 공연 영상 볼 때도. ㅎㅎㅎ

'수다스럽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취제  (10) 2009.06.29
여름 맞이 스킨 변경  (2) 2009.06.20
그냥 수다  (2) 2009.04.29
'하기'  (6) 2009.03.10
기록해두기, 잊지 말자  (2) 2009.03.09
오늘  (3) 2009.03.08
작업하는 여자들  (4) 2009.03.06
청춘 예찬,,  (3) 2008.12.17